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프란츠 페터 슈베르트 - 불운한 인생 속에서 간직한 음악의 미

by rocuri 2023. 10. 31.
반응형

 프란츠 페터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는 19세기 초 오스트리아의 작곡가로, 그의 작품은 멜로디와 섬세한 조성으로 유명합니다. 그의 음악적 업적과 뛰어난 작곡 능력으로 인해 영원한 명성을 얻었지만, 그의 짧고 불운한 생애는 그의 작품과는 대조적으로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었습니다.
 

조기의 빈곤과 교육

 슈베르트는 1797년 1월 31일에 오스트리아의 비엔나 중산층 가정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으며, 어릴 때부터 음악적 재능이 있었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교사이자 지방 출판업자로서 자식들의 음악 교육에 대해 적극적이었고, 그의 어머니는 가정 음악 교사로서 그의 음악 교육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이러한 가정 환경은 음악에 대한 관심과 영감을 불어넣는 데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의 가정은 경제적으로 어려웠고, 그가 전문적인 음악 교육을 받을 돈이 없었습니다.
 

작곡가로서의 도전

 슈베르트는 어린 나이에 작곡가로서 자리매김하려는 노력을 시작했습니다. 그의 첫 작품은 1810년에 발표되었고, 그 후 수십 편의 노래와 교향곡, 실내악, 오페라, 성악곡 등을 작곡했습니다. 슈베르트는 거의 1,000여 곡에 달하는 작품을 남겼는데, 그의 음악은 감수성 넘치는 가곡, 피아노 연주곡, 현악 사중주 등에서 자주 들려주는 멜로디와 화음에 그 특징이 있습니다. 슈베르트는 그의 작품에서 담아낸 것은 인간의 내면 감정과 사랑, 자연의 아름다움이었습니다.
 

불안한 직업과 건강 문제

 슈베르트는 작곡가로서의 인생을 지속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는 교회 합창단 지휘자로서 안정적인 소득을 얻었지만, 작곡가로서의 성공은 미지근했습니다.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생활비와 음악 교육 비용을 충당하기 어려워 빚을 져야만 했습니다. 또한 건강 문제도 그를 괴롭혔는데, 1819년에는 장티푸스에 걸려 건강이 악화되었습니다. 슈베르트는 조울증과 우울증 같은 정신 건강 문제도 경험했다고 합니다.
 

음악에의 열정과 헌신

 그럼에도 불구하고, 슈베르트는 음악 작업에 대한 열정과 헌신을 지속했습니다. 그는 대량의 작품을 작곡하고, 그 중 일부는 미완성 상태로 남아 있습니다. 그 당시의 복잡한 상황을 반영하듯 작곡은 종종 급박하고 어지럽게 진행되었으며, 그의 작품들은 다양한 주제와 감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의 내면의 감정과 철학을 투영하고 그의 감수성을 표현하며, 힘들었던 삶을 음악을 통해 끊임없이 표현하였습니다.
 

대중의 인정 부재

 슈베르트의 작품은 대부분 대중에게는 상대적으로 무시당했습니다.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미완성 교향곡'은 그의 생전에는 공연되지 않았고, 대중에게 인정받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죽음과 후예의 인정

 슈베르트는 1828년에 31세의 이른 나이로 사망했습니다. 그의 무덤은 생전 그의 뜻에 따라 빈 중앙 묘지의 (슈베르트가 존경해 마지 않던) 베토벤 무덤 옆에 자리하고 있으며, 그의 음악은 그의 죽음 이후에야 본격적으로 인정받았습니다. 19세기 말에 슈베르트의 작품은 극찬을 받게 되었고, 그의 음악은 로맨틱 음악의 중요한 부분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그의 멜로디와 감정을 담은 작품은 오늘날에도 고귀한 예술로 여겨집니다.
 
 베토벤이 죽기 일주일 전에 슈베르트의 악보를 보고 극찬을 하기도 했었는데요. 프란츠 슈베르트는 그의 작품을 통해 고독과 불행, 감수성을 표현하며, 그의 짧고 불운한 생애는 그의 음악과 불가분의 연결고리로 남아 있습니다. 그의 작품은 그의 삶의 고난과 감정을 전달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금까지 슈베르트의 고통스럽지만 음악에만은 열정적이었던 삶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