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페인 알타미라 동굴 벽화에 대해 알아보자

by rocuri 2023. 10. 19.
반응형

 상식을 알려주는 책을 읽다가 알타미라 동굴벽화가 언급된 것을 보니 더욱 자세히 알고 싶어졌습니다. 알타미라 동굴벽화는 스페인 칸타브리아 지역에 위치한 고고학적 발견물 중 하나로, 인간이 창조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예술품이라고 하는데요. (약 16,000년~14,000년 전으로 추정) 이것은 석기시대 초기의 예술 작품으로, 학자들에 의해 뛰어난 예술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알타미라 동굴벽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치

 이 벽화가 발견된 알타미라 동굴은 스페인 북부 지역의 칸타브리아 지방의 작은 마을 산 중턱에 위치한 길이 약 270m의 불규칙한 동굴로서 여러 개의 방과 구불구불한 통로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벽화는 동굴 안 쪽에 자리한 넓은 방 안의 벽과 천장에 수십 점이 그려져 있다고 하네요.

 

발견

 알타미라 동굴벽화는 1879년에 스페인의 고고학자 마리아노 소틸론(Mariano Sautuola)과 그의 딸 마리아(Sautuola's daughter Maria)에 의해 발견되었습니다. 마리아노 소틸론은 동굴에서 동굴벽화가 실제로 인간의 손에 의해 그려진 것임을 인식하고 고고학회를 통해 발표하였습니다. 그러나 처음에는 이 그림이 실제로 석기시대 초기에 그려진 것이 아닌 예술가에 의한 모조작으로 간주되었습니다. 선사시대 인간이 그렸다고 보기에는 너무 뛰어나다는 이유 때문이라고 하네요. 그러나 나중의 연구에서, 이 동굴벽화가 실제로 석기시대 초기에 그려진 것으로 판명되었고, 가까운 프랑스 지역에서도 알타미라 동굴벽화와 비슷한 동굴벽화 (ex.라스코 동굴벽화) 가 여럿 발견되는 등, 많은 근거를 얻게 되자 인류 초기의 미술 표현 중 하나로 중요성을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 라스코 동굴벽화란?

 1940년에 프랑스의 도르도뉴 지방의 한 계곡에 자리한 동굴에서 발견된 벽화로서, 알타미라 동굴벽화과 비슷하지만 예술적 수준이 더 뛰어나다고 한다.

https://g.co/arts/PTP2o2KLARpg3CiWA

 

Lascaux (Montignac) Caves - Ralph Morse - Google Arts & Culture

Google 아트 앤 컬처는 Google Cultural Institute와 제휴한 주요 박물관과 자료실 2,000여 곳의 콘텐츠 등 전 세계의 소중한 자료를 온라인으로 제공합니다.

artsandculture.google.com

 

 

벽화의 내용

 알타미라 동굴벽화에는 주로 사냥과 동물을 중심으로 그려진 그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동굴 안에 벽화를 그렸기 때문인지, 보존이 놀랍도록 잘 되어 있다고 합니다) 주요 주제로는 들소, 멧돼지, 말, 사슴 등과 같은 다양한 동물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림은 섬세하며 생동감 있고 현실적입니다. 동물의 형태와 윤곽은 명암의 대비로 인해 생생함을 더하고 사실적인 털의 표현은 정교합니다. 벽화는 주로 붉은, 검은, 노란색 등의 색상을 사용하여 그려졌으며, 그림의 배경은 동굴 벽면의 자연적인 불규칙한 모양을 활용하여 양감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러한 그림들을 그린 그 이면의 의도를 보면 예술적 솜씨를 이용해 사냥감이 많이 잡히기를 바라는 주술적 행위를 의미한다고도 보여집니다. 

반응형

 ※ 알타미라 동굴벽화 감상하기

https://g.co/arts/xLt2HmwePiY2kN1v9

 

Photograph of the Policrome Ceiling of the cave of Altamira - Pedro Saura - Google Arts & Culture

The Great Hall of Polychromes is the best-known and most iconic part of the cave of Altamira. It includes images that are figurative and abstract, engraved...

artsandculture.google.com

 

중요성과 의의

 알타미라 동굴벽화는 고고학과 예술사, 문화유산 연구에 중요한 자료로서, 석기시대 초기의 인류 예술과 문화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림의 생동감과 예술적이고도 놀라운 표현력으로 인류 초기의 미술 창작의 아름다움을 현대까지도 잘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 옛날에 창작된 것인데 지금까지 잘 보존되어서 이 놀라운 작품을 이 순간에도 감상할 수 있다는 사실에 감동을 받았습니다. 지금은 알타미라 동굴벽화의 보존을 위해 유적지 방문객을 엄격히 관리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스페인 국립 박물관에 가면 실제 벽화와 똑같이 묘사해 놓은 벽화를 자유롭게 감상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언젠가는 스페인에 가서 직접 볼 수 있는 기회가 올까요? 지금까지 알타미라 동굴벽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반응형